LA서 동시다발적 불체 단속 진행중
한인타운 인근 홈디포에서도 체포
공포탄 쏘고, 전술차량까지 동원
주변 업소들 모두 문 닫은 상태
LA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불법 체류자 단속 작전이 시행되고 있다.
먼저 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은 6일(오늘) 오전 9시30분쯤 불법 체류자 단속을 위해 한인이 운영하는 의류 업체를 급습했다.
자바 시장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토안보부(DHS) 소속 ICE 요원들이 LA 패션디스트릭트 9가와 타운 애비뉴 인근 한인 운영 의류 업체인 ‘앰비언스(Ambiance)’를 급습, 불법 체류자 단속 작전을 실시했다.
인근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김용대 대표는 “오전에 일반 차량 10여대가 갑자기 길 한복판에 멈추더니 ICE와 연방수사국(FBI) 로고가 새겨진 요원 40~50명이 내려 앰비언스로 일제히 들어갔다”며 “이 과정에서 헬기가 3대나 뜨고 일부 요원들은 FBI 차량으로 시민들이 몰려들자 공포탄까지 쏴서 주변에 있던 사람들이 모두 피할 정도였다”고 말했다.
이후 매장 앞에는 수십 명의 시민과 히스패닉계 인권 단체 관계자들이 몰려 불법 체류자 단속을 항의하는 등 혼란을 빚었다. 현재 불체 단속 급습 작전이 이뤄진 앰비언스 주변의 업소들은 모두 문을 닫는 등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FBI측은 “이번 작전이 DHS 요청에 따른 전국 단위의 이민 단속 지원 활동”이라고 밝혔다.
같은 시각, LA한인타운 인근 윌셔 불러바드에 있는 홈디포 매장 주차장에서도 연방 요원들이 불법 체류자 체포 작전을 벌였다.
이 홈디포 매장은 평소 히스패닉계 일용직 노동자들이 일을 얻기 위해 수십명 씩 몰려 있는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모바일 안전 공유 플랫폼인 ‘시티즌(Citizen)’앱과 소셜미디어 영상 등에는 수갑을 찬 남성들이 연행되는 모습이 담겼고, 현장을 목격한 시민은 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일부 노점상을 포함한 남녀 여러 명이 체포됐다”고 전했다.
FBI측은 성명을 통해 “법무부 지시에 따라 DHS의 이민 단속을 전국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요청에 따라 특수기동대(SWAT) 등 여러 인력이 투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6일 오후 2시 현재 체포된 인원 수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정윤재 기자
![6일 오전 LA 패션디스트릭트 내 한인 운영 매장 ‘앰비앙스(Ambiance)’ 앞에 ICE 요원들을 태운 소형 전술차량 여러 대가 진입하는 장면. 연방 단속 작전이 진행되는 가운데, 현장에는 긴장한 시민들과 언론이 몰렸다. [독자 김용대씨 제공]](https://www.atlantajoongang.com/wp-content/uploads/2025/06/1-15.png)
![지난달 플로리다주 탬파 공항에서 이민세관단속국(ICE)에 의해 추방 항공기에 탑승하고 있는 불체자들. [로이터]](https://www.atlantajoongang.com/wp-content/uploads/2025/11/이민자-추방-350x250.jpg)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근교에 거주하던 브루나 카롤리네 페레이라(왼쪽)와 그의 아들 마이클 레빗 주니어(오른쪽)의 모습. 페레이라는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의 불법이민 단속으로 11월에 체포돼 루이지애나주의 ICE 시설에 구금돼 있다. 이 사진은 페레이라의 자매인 그라시엘라 도스 산토스 로드리게스가 페레이라의 석방을 위해 개설한 법률 대응 비용 모금을 위한 고펀드미 페이지에 실려 있다. [고펀드미 페이지 캡처]](https://www.atlantajoongang.com/wp-content/uploads/2025/11/AKR20251126133500009_01_i_P4-350x250.jpg)

![릴번 인디언 트레일 코트 플라자에서 마스크를 쓴 경찰이 상점을 수색하고 있다. [폭스5 보도영상 캡처]](https://www.atlantajoongang.com/wp-content/uploads/2025/11/릴번-이민단속-폭스5뉴스-350x250.jpg)

![버밍햄 아시안 퓨전 식당 '노리 타이&스시' [구글맵]](https://www.atlantajoongang.com/wp-content/uploads/2025/11/스크린샷-2025-11-19-161344-350x250.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