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내가 만나는 남자 노인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챗지피티와 제미나이가 많이 나온다. 전화기에 대고 한국말로 물으면 즉석에서 답을 주어서 편리하고, 전문적인 응답도 받고, 대답이 정치판 편견이나 편파적이지 않아 믿을 만하기에 많이들 사용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북에 간 적이 있었다는 발언이 나오자, 그런 적이 없다는 사람도 있었다. 한 분이 핸드폰에 입술을 가까이 대고 챗지피티에 물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북에 간 적이 있나?” 그리고 해답 버튼을 누르니 당장 답장이 나온다. “2019년 6월 30일,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비무장지대(DMZ)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회동하며 북한 땅을 잠시 밟았습니다. 이로써 그는 재임 중 북한을 방문한 최초의 미국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구렁이는 수컷 생식기가 두 개라고 하던데 그게 사실일까?” 물어보니 그렇다고 해서 이미지를 보여 달라고 하니, 소시지 같은 생식기가 두 개로 갈라져 있었다.
한 분이 벌에게 얼굴을 쏘였는데 “벌에 쏘였는데 어떻게 응급 처치를 해야 해?” 하고 물으니 금방 대답한다. “쏘인 자리를 살펴보고 벌침이 있는지 조사하고, 침이 있다면 침을 빼세요. 얼음을 깨끗한 천에 싸서 쏘인 자리에 대세요. 열을 내리고 붓는 것을 조절하세요. 항히스타민 연고가 있으면 바르세요. 호흡이 가빠지고 몸에 두드러기가 나면 응급실로 바로 가세요.”
“벌에 쏘인 자리에 된장을 바르면 어때?”라고 다시 물어보았다. 된장을 바르면 벌에 쏘인 자리의 열기와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는 있어도 된장 속의 균들에 의해 상처가 덧날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한 분이 무릎이 안 좋아 챗지피티에 물었더니, 궁금한 점을 전문의사처럼 다 대답해 주었다고 했다. 보험에서 수술 비용이 커버되는지, 수술 대신 근육 강화 운동을 한다면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답을 해주어서 신통하다고 했다.
중고차를 살 때 사기를 당해 인공지능에 물어보니, 변호사 없이도 고소장을 써서 법원에 제출하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고소장을 형식에 맞게 써 달라고 하니 써 주어서 법원에 제출하기만 하면 되게 만들어 준 경험도 있다.
노인들이 떠들다 보면 한국에 빨갱이들, 좌파들이 많다는 소리가 들린다. 더 잘사는 남한에서 어떻게 못사는 이북의 빨갱이들이 날뛸까 궁금해서 물어보았다. “남한에 빨갱이가 많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라고 한다. 군사 독재와 민주화 운동 시절에 반대파를 빨갱이로 몰아 처벌하던 전통 때문에 지금도 정치적 공격의 표적을 빨갱이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도리스 데이와 소피아 로렌이 죽었을까? 살았다면 얼굴이 어떻게 변했을까?” 노인들이 젊어서 좋아했던 여배우가 궁금해할 때 인공지능에 물어보니, 도리스 데이는 2019년 5월 13일 97세 나이로 폐렴으로 사망했고, 소피아 로렌은 2024년에 90세 생일 파티를 했고 아직 살아 있다고 했다. 그들의 사진을 보여 달라고 하니 최근 사진도 보여주는데, 늙었어도 예뻤다.
자녀들, 손자 손녀들 생일 카드나 편지를 쓸 때도 한글로 어떻게 써 달라고 하면 써 주고, 한글을 영어로 번역해 달라고 하면 금방 해준다. 그 글을 카드나 종이에 옮겨 쓰면 된다. 참 편하다.
한 미팅에서 한 분이 내 얼굴을 사진 찍어 제미나이에 넣고, “머리를 노랑 머리로 만들어 봐” 하니 노랑 머리를 한 내 얼굴이 만들어졌다. 사람들이 보고 “야, 영화 배우 같다”며 웃는다. “야, 검은 머리로 만들어 봐” 하니 검은 머리의 내 얼굴이 되고, “검은 머리로 앞이마를 가려 봐” 하니 검은 머리가 눈썹까지 내려온 얼굴이 된다.
“야, 이 얼굴을 젊었을 때 얼굴로 만들어 봐” 하니 아주 핸섬한 젊은이의 얼굴이 된다. “이렇게 사진까지 조작할 수 있으니, 신문 기사에 난 사진이나 보고서를 어떻게 믿어!” 그러는 분도 있다.
이렇게 편리한 인공지능을 우리 노인들 중에서도 아주 잘 다루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그런 것에 관심 없는 분들도 있다. 전에는 관심이 없던 한 분이 “내 전화기에서도 그런 것이 가능해요? 가능하다면 설치할 수 있어요?” 하고 물었다. 나는 그런 일에 서툴러 주위를 살펴보다가 30대의 한국 여성이 있기에 그녀에게 물으니 설치할 수 있다고 해서 그분에게 부탁하도록 했다. 젊은 세대들은 그런 것을 우리 노인 세대보다 훨씬 더 잘한다.
